noP(높!) 생각.
지구상에는 인간보다 세상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지구 표면의 모든 것을 탐험하고 지구의 모든 것을 정복하고자 했습니다. 이런 지구와 우리의 관계는 과연 건강하고 이상적인 걸까요? 인간은 편리한 삶을 위해 모든것을 바꾸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것이 우리의 삶을 위한 것 일까요? 우리의 욕망이 우리 스스로 어떤 결과를 낳을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런던의 프리랜서 예술가 스티브 커트컷츠 ( Steve CuttyCutts) 가 만든“MAN” 애니메이션에서 인간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MAN” 애니메이션은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인류가 어떻게 생겼는지, 그리고 그것을 향한 올바른 노력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모든 것을 파괴로 몰아넣기 전에, 우리의 진정한 본질과 목적을 다시 한번 이해해야 합니다.
우선,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주요 개념을 다루는 관점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인류의 진화를 위한 명목으로 새로운 존재와 행태를 끊임없이 찾고 파괴하고 있습니다. 단지, 인간의 편리함을 위함이죠. 현재 이러한 악순환의 대안을 찾기 위해 우리는 우리 자신의 태도와 신념에 대해 잘 파악해야 합니다.
다른 관점에서 우리의 문제를 바라봐야 할 때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인류를 위한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것을 무시합니다. 산업화를 위해 자연을 훼손하고, 산업발전을 위해 이를 정당화 시키며 이 문제에 대해 전혀 없는지하고전혀 인지하고 있지 않을뿐더러 죄책감조차 찾아볼 수 없습니다.
“MAN” 애니메이션에서는 두 가지 주요 질문으로 지구의 종말을 전하고 있습니다. 외계인에 의해 죽거나 지구를 쓰레기로 바꾸어 인류조차 실제로 그곳에서 파괴되거나….
첫 번째 생각해야 할 것은 우리의“본질”에 관한 것입니다. 평화로워 보이는 자연 속에서 갑자기, 한 남자(MAN)가 나타납니다. 초대받지 않은 이 남자는 호기심이 가득하지만 기존의 생물들과 달리 무모함이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그(인류)의 짧은 체류 기간동안 인간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우리는 그 남자(MAN) 를 혐오하고 증오할 수 있습니까? 바로 그 남자(MAN) 우리의 모습은 아닌가요?
잠시나마, 영상을 통해 양심의 가책을 느꼈나요? 길에서 가장 작은 생물을 무의식적으로 살생을 한 그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만족감을 얻습니다. 결국, 그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고, 치명적인 교향곡을 이끄는 지휘자처럼 자신의 탐욕을 행사하는 장면이 계속 이어집니다. 인간의 어리석은 무모함이 끔찍한 잔인함으로 변모합니다. 더 이상 파괴할 것이 없을 때에야 중단되는 인간의 어리석음. 우리는 이렇듯 우리의 이익을 위해 무모함을 정당화합니다.
결말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을까요? 인간 이외의 모든 창조물(동물, 식물)에는 과연 의식이 없는가? 우리가 진짜로 우주의 지배자인가?
우리가 가장 어리석은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 이는 애니메이션의 단순한 과장이 아니라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어둠의 끝에 있기도 하며 우리가 빛의 시작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의식적으로 파괴 대신 공존을 위해 노력하고 선택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입니다. 현재 인간 본성을 탐욕과 이기심만을 탓하는 것이 아닌, 자연과 공존을 생각하고 우리의 미래와 안위를 진정 생각해 봐야 할 때입니다.
우리의 노력이 커지고 우리의 의식을 깨웁니다. 작은 생산 및 소비 패턴부터 바꾸어 우리 스스로가 파괴한 지구를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당신도 우리의 의식적 노력에 동참 하시겠습니까?
@ WP Kit
국민은행 246637-04-005540
예금주 : (주)아이린엔컴퍼니
Copyright © 2021 by Shoppinkorea Inc. All Rights reserved.